프로세스 마이닝(Process Mining)에서 이벤트란?
프로세스 마이닝은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하여 업무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이벤트 데이터”라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다음은 컴퓨팅 분야에서 얘기하는 이벤트의 정의입니다.
이벤트(event)란 프로그램에 의해 감지되고 처리될 수 있는 동작이나 사건을 말한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이벤트는 “동작”이나 “사건” 등을 의미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의 관점에서는 마우스 클릭이나 키보드를 누르는 것 이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듈 간에 오고 가는 신호들이 이벤트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 관점에서의 이벤트는 비즈니스 관점에서는 사용자가 상품을 조회하거나 구매하는 행위, 제조 공정에서 각 작업 단계의 시작 또는 완료로 해석되어 설명됩니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시스템의 동작들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보통 “로그”라고 불리는 기록으로 파일이나 데이터 베이스에 흔적을 남겨두게 되는데, 주로 ‘누가, 언제, 무엇’을 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실에서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당시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타임 라인을 따라서 사건을 정렬하고, 재현하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사건과 관련된 여러 이벤트들은 다양한 이벤트 소스 즉 시스템과 환경에서 발생하기에 복합 이벤트(Complex Event)라고 불리며, 복합 이벤트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기술들을 복합 이벤트 처리(Complex Event Processing) 기법으로 불립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스트리밍 처리 등과 같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 기술 들과 결합하여 복합 이벤트 내의 작업 선후행 관계와 작업자 및 설비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관점의 이벤트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IoT 기술이 현실 깊숙이 들어와 많은 응용 분야가 생기고, 여기서 발생하는 데이터 기반의 상황 인식, 자동화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이 중요해짐에 따라 이벤트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기술은 제조, 유통, 물류, 의료,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