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관리자가 프로세스 마이닝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모든 조직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비즈니스가 성장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과정(현금 조달, 생산 계획, 서비스 요청, HR, 재무 등)을 주도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합니다. 가끔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비즈니스에서의 내부 기능 측면으로 보여지지만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회사의 고객 서비스의 기초 역량이 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이를 간과하거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생기는 다양한 문제점들(기업의 저성장, 리소스의 비효율성, 업무 효율의 저하)을 소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해 제대로 정립하지 못하거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첫 번째로, 비즈니스 성장을 저해하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 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746 명의 비즈니스 관리자 중 86%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관련 의사 결정이 디지털 경제에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는 만큼 복잡해졌다고 답했습니다.
두 번째로, 노동시간의 낭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것입니다.
시장의 요구에 맞춰주는 IT솔루션 기업들이 많이 있다고 주장하는 오늘날에도 비용 절감이나 계약에 따른 비용 지출과 같은 기본적인 프로세스의 비효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Topline Strategy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이런 현상으로 인해 북미 기업들에게 15억 달러의 비용이 들며 1년에 3,230만 시간의 노동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추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The Powering Productivity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515개 비즈니스 리더와 각국의 핵심 결정권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핵심적인 경영 이슈로 직장의 비효율성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근무시간 중 낭비되는 시간의 주된 원인은 비효율적인 프로세스(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서류작업의 과부하(43%), 회의(4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관리자는 프로세스 마이닝에 관심을 갖고 도입을 적극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IT시스템(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로그 등)에 저장된 데이터, 즉 디지털 풋 프린트(Digital Footprint)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석합니다. 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실제로 조직에서 작동할 때 객관적이고 포괄적이며 사실에 기반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세스 마이닝 기술에 심층적인 분석 기법과 기계 학습 알고리즘 등을 활용해 비 준수 프로세스 또는 병목 현상을 탐지하고 제거하고 시간을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퍼즐데이터의 ProDisocvery를 통해서 프로세스의 복잡성과 낭비를 제거하여 투명하고 신속한 사실 기반 통찰력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지속해서 앞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https://www.thoughtform.com/wp-content/uploads/2016/02/19277_HBR_SAP_Report_5.pdf
http://www.mypurchasingcenter.com/technology/technology-articles/inefficient-procurement-processes-cost-companies-15-billion/
https://www.itproportal.com/2015/09/02/inefficient-processes-are-to-blame-for-wasted-work-hours/
https://us.nttdata.com/en/blog/2017/june/why-process-mining-mat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