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iscovery 용어: 이벤트원본, 데이터집합, 대시보드, 퍼즐

  8월 19일, 2017 | 3분읽기

이번 칼럼에서는 ProDiscovery 사용 시에 필요한 핵심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내용은 해당 용어에 대한 개념적인 설명이며, 실제 ProDiscovery에서 데이터셋과 대시보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칼럼(ProDiscovery에 데이터를 등록하는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이벤트 원본(Event log)_실제 로그 데이터의 원본 파일

사용자 또는 시스템에 의해 생성되는 이벤트 기반 로그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ProdDiscovery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합니다.

데이터집합(Dataset)_분석 가능한 데이터 형태로 가공(전처리)를 한 데이터 집합

ProDiscovery에서는 이벤트 원본(Event log)을 이용해 분석을 하지만, 해당 데이터를 바로 분석에 활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정의한 정보들(컬럼 맵핑, 데이터 처리 옵션 등)에 따라서 분석이 용이한 형태로 데이터를 가공(전처리) 합니다. 이 가공된 데이터가 “데이터 집합”입니다.

분석은 실제 원본(Event log)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공된 데이터집합으로부터 이루어집니다.

하나의 원본(Event log)으로부터 하나의 데이터집합(Dataset)만을 생성하지 않고, 분석 방향에 따라 사용자가 여러 방법으로 Event log가공 정보 정의하여 다른 형태의 데이터집합(Dataset)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집합(Dataset)에 관련된 모든 정보는 이곳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집합(Dataset) 생성과 관리는 다음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Dashboard) _ 실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는 영역

생성된 데이터집합(Dataset)을 이용해 실제 분석을 진행하는 영역입니다. 이 역시 데이터집합(Dataset)당 여러 개의 대시보드(Dashboard)를 생성해 데이터의 필터, 성격 등에 의해 구분 지어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퍼즐(Puzzle)_대시보드 안에 생성 가능한 위젯 형태의 분석 요소

생성된 대시보드(Dashboard)가 분석 화면이라면 퍼즐(Puzzle)은 그 화면을 채워주는 내부 구성 요소들입니다. 미리 정해진 레이아웃에 따라 그냥 보기만 하는 화면이 아닙니다. ProDiscovery는 자신이 원하는 분석 화면을 퍼즐(Puzzle) 들의 조합을 통해 꾸며 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ProDiscovery에서 퍼즐들로 구성한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