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를 활용한 프로세스 문제점 파악하기
10월 10일, 2017 | 3분읽기
데이터 셋을 생성했다면 이제는 분석을 해볼 차례입니다. 여러 가지 퍼즐들을 통해 원하는 프로세스 관점에서 데이터를 살펴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데이터에 대한 통계/분석의 결과이기 때문에 때로는 원하는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프로디스커버리에서는 ‘필터’라는 기능을 통해 데이터 셋을 새로 생성하지 않고 현재 데이터 셋에서 원하는 부분만을 골라 통계/분석 화면을 살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원하는 케이스들만 가져올 수 있게 지정할 수 있을까요?
프로디스커버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케이스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크게 3개의 필터(Event, Relation, Case)로 나누어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쉬우면서도 세분화된 필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이벤트 필터
이벤트(Event) 필터는 위 이미지와 같이 이벤트 조건을 만족하는 케이스를 필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이벤트(Event) 필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작업 이름이 ‘FirstContact’ 인 이벤트
2. ‘Survey’ 작업의 시작이 01/03 이전인 이벤트
3. ‘Jacky’ 또는 ‘Jone’ 작업자의 작업시간이 60분 이상인 이벤트
4. ‘FirstContact’ 작업을 ‘Monica’ 작업자가 수행한 이벤트가 케이스의 가장 처음인 이벤트
2. 관계 필터
관계(Relation) 필터는 위 이미지와 같이 관계 조건을 만족하는 케이스를 필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관계(Relation) 필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FirstContact’ 작업 뒤에 바로 ‘MakeTicket’ 작업이 수행되는 관계
2. ‘FirstContact’ 작업 뒤에 언젠가 ‘Survery’ 작업이 수행되는 관계
3. ‘FirstContact’ 작업 뒤에 ‘InternRepair’ 작업이 수행되지 않은 관계
3. 케이스 필터
케이스(Case) 필터는 위 이미지와 같이 케이스 조건을 만족하는 케이스를 필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케이스(Case) 필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일정 개수 이상의 이벤트를 포함한 케이스
2. 전체 케이스 수행 시간이 5시간 이상인 케이스
3. 케이스의 시작 시간이 01/03 이후인 케이스
이 외에도 다양한 옵션과 조합을 통해서 각 필터들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각각의 필터들을 조합해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셋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디스커버리만의 필터 기능을 활용한다면, 단순한 그래프(퍼즐)을 통해서 데이터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서, 원하는(문제가 있는) 데이터(케이스)만을 심도 있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